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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 참조자

ENUM01 2020. 7. 13. 10:37

포인터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

동적으로 결정된 메모리의 주소를 직접 다를 수 있으며, 때로는

임의의 메모리에 접근할 수도 있다.

 

참조자

이미 존재하는 변수에 할당된 메모리 공간을 접근할 수 있는 또다른 이름(별칭).

 

 

공통점

포인터와 참조자는 다른 객체(변수)를 간접적으로 참조하는 역할을 한다.

 

차이점

1. 포인터는 NULL 값을 가질 수 있지만 참조자는 NULL값을 가질 수 없다.

참조자는 선언 시 반드시 초기화를 해야 한다.

 

2. 초기화 시 , 참조자는 객체(변수)를 직접 입력받고, 포인터는 객체의 주소값을 입력받는다.

 

3. 참조자는 한번 가리킨 대상을 변경할 수 없지만, 포인터는 자신이 가리키는 대상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4. 클래스 멤버 접근 시, 참조자는 ' . ' 를 사용하고 포인터는 ' -> ' 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