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셋 번들이란?

 

자원을 뜻하는 Asset, 묶음을 뜻하는 Bundle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에셋번들.

이름 그대로 에셋의 묶음이라고 볼 수 있다.

유니티의 에셋(프리팹,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스크립트)들을 모아 하나의 묶음으로 만드는 것이다.

에셋 번들의 일반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다.

 

 

1.개발자는 먼저 에디터 내의 씬에 있는 에셋으로부터 에셋 번들을 만든다.

2.외부 스토리지에 에셋 번들을 로드한다.

 

1.런타임 중 에셋 번들을 외부 스토리지로부터 다운로드한다.

2.에셋번들로부터 개별 에셋을 로드하여 사용한다.

 

에셋 번들을 왜 써야 하는가?

 

유니티 게임을 빌드하게 되면, 실행파일과 에셋은 고유한 포맷으로 압축되기 때문에,

다시 빌드하기 전에는 수정사항을 적용할 수가 없다.

 

에셋 번들은 위의 그림에서 보았듯이 에셋들을 모아서 저장하고, 서버로부터 에셋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한다.

 

그럼으로서 , 큰 용량에 민감한 모바일은 최초 앱 배포시에 작은 용량을 배포하게 하고,

추후에 인터넷을 통해서 에셋들을 받도록 하는 방법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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